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클라우드 웨이즈)

by 프리랜서ONE 2023. 9. 20.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 블로그, 쇼핑몰 등 인터넷에서 자신 만의 플랫폼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설치형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의 약 40%가량의 웹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를 통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글로벌 포털 사이트인 구글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블로거들 또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많이 시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처음 시작 했을 때 영어부터 시작해서 만드는 방법이 다른 블로그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쉽게 단계별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막상 해보면 되게 간단하고 쉬우니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Chapter1. 서버와 도메인 그리고 호스팅 업체(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서버와 도메인 그리고 호스팅 업체에 대한 개념을 알면 좋기 때문에 이것들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릴게요. 만약 본인이 서버와 도메인에 대한 개념을 이미 알고 있거나 블로그를 먼저 운영하면서 차차 알아가실 분들은 아래 Chapter2로 넘어가서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 블로그를 바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서버와 도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인터넷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수많은 방문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하고 서버를 만들면 그 서버에 주소(.com, co.kr...)가 만들어집니다. 쉽게 말하면 장사를 하기 위해선 가게가 필요하고 가게를 얻었으면 가게의 주소(지번, 도로명 주소)가 있겠죠? 여기서 가게는 서버이고 주소가 도메인이 되는 겁니다. 즉, 다른 블로그와 달리 워드프레스는 저희가 비용을 지불해서 서버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와 카카오라는 회사에서 가게(서버)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저희는 거기에 들어가서 물건만 홍보해주면 되는 방식인 거죠.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서버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발자가 아닌 이상 서버를 직접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저희는 서버를 간단하게 만들어주고 관리까지 해주는 호스팅 업체를 이용할 겁니다. 서버를 간단하게 설치해 주고 관리도 해주는 여러 호스팅 업체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성비가 좋고 평이 좋은 호스팅 업체가 클라우드 웨이즈입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는 구글에서 업로드나 로딩 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고 서버가 다운되는 일도 적다는 평이 많아 처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호스팅 업체입니다. 저 또한 클라우드 웨이즈를 이용하고 있어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 워드프레스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2.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하기

 

https://vrlps.co/h5pcd46/cp

 

Want a 1GB Cloudways server FREE for 2 Months?

Signup with Cloudways now and get $25 Free credits as soon as you signup (enough to get you a 1GB server Free for 2 months).

vrlps.co

먼저 클라우드 웨이즈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데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클라우드 웨이즈 검색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 브라우저는 되도록이면 크롬으로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외국 사이트이다 보니 전부 영어로 되어있어서 홈페이지를 한국어로 쉽게 번역하기 위함입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홈 화면

 

클라우드 웨이즈 홈페이지에 들어오셨으면 번역하실 분들은 해주시고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이랑 중앙 하단에 있는 START FREE(무료로 가입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크롬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로 속도가 빠르니 네이버나 구글에 크롬 검색 후 다운로드하고 사용해 주세요. 
  • 홈페이지 한국어 번역 방법: 홈페이지 빈 곳 우클릭 > 한국어로 번역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회원가입

 

START FREE(무료로 가입하기)를 클릭하면 이 화면으로 넘어오실 텐데요. 클라우드 웨이즈에 가입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기존에 있는 이메일을 통해 가입하는 방법이 있고 이메일 형식으로 새로 만든 후 이메일을 통해 계정 인증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별 차이 없으나 새로 만들어도 어차피 해당 메일로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 구글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그걸로 가입해 주세요.

 

기존 구글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위 이미지와 같이 빨간 박스 부분을 입력한 후 STARTFREE(무료로 가입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새로 만드시는 분들은 이메일 인증을 통해 계정을 활성화해야 되기 때문에 구글 아이디를 먼저 만드시거나 네이버 혹은 다음과 같이 인증 메일을 받을 수 있는 아이디로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기존 구글 아이디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 화면

 

기존 구글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글 로그인하면 이렇게 뜨는데 정보 입력해 주시고 계속하기 눌러주시면 됩니다. 별 차이는 없지만 혹시나 헷갈릴 수 있어서 알려드려요.

 

 

Chapter3.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클라우드 웨이즈 처음 화면

 

클라우드 웨이즈 회원가입 후 로그인까지 하면 위 화면이 뜨는데 작은 팝업창에 있는 시작하기 눌러주세요. 팝업창은 닫기나 ESC로 그냥 꺼도 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팝업 창을 닫으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위에 빨간 박스 부분 입력하면 됩니다. 저희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목적이니 첫 번째 박스는 워드프레스 골라주시면 되고 관리되는 앱 이름 지정은 앞으로 사용할 워드프레스 블로그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관리 서버 이름 지정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니 간단하게 적어주세요.

 

워드프레스 버전 선택 화면

 

참고로 워드프레스 버전 선택하실 때 빨간 박스 부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만들 당시 가장 최신 버전으로 표시될 거예요. 가장 최신 버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서버 크기와 위치 선택

 

위에 워드프레스 버전, 블로그 이름, 서버이름까지 입력하시고 아래로 화면을 내리면 서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에는 여러 서버가 있는데 그중에 벌처와 디지털 오션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위 이미지에는 벌처 서버가 없는데요. 제가 만들 당시엔 벌처 서버가 없어서 디지털 오션으로 선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 당시 벌처 서버가 있으신 분들은 벌처 서버를 선택해 주세요. 아마존과 구글은 대기업이 운영하는 서버이긴 하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서버크기는 방문자 수와 동시 접속자 수를 수용할 수 있는 크기를 의미하는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라면 2GB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처음에는 적은 용량을 쓰다가 추후에 높은 용량으로 변경 가능하지만 처음에 높은 용량을 선택하면 추후에 적은 용량으로 변경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높은 용량은 가격도 더 비싸요. 그래서 이제 막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분들은 2GB 정도가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트래픽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블로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테마를 꾸미더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1~2개 운영하기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첫 시작은 2GB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블로그가 어느 정도 크고 나서 크기를 올려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혹여라도 본인이 블로그를 오래 운영해 왔고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높은 용량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서버크기는 본인의 상황과 역량에 따라 선택해 주세요.

 

참고로 디지털 오션의 가격은 2GB 기준으로 28$(현재 환율 기준 한화 약 3만 8천 원)이고 벌처의 가격은 30$(현재 환율 기준 환화 약 4만 원)입니다. 언제 가격이 변동될지 모르니 참고만 해주세요. 

 

서버 위치는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역이랑 가장 가까운 나라 혹은 지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디지털 오션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싱가포르를 선택해 주세요. 벌처 서버는 아시아/서울 선택해 주시고 만약 아시아/서울이 없다면 도쿄로 선택해 주세요. 

 

서버 크기와 위치를 전부 선택했으면 지금 시작하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벌처 서버 로고

 

추가로 벌처 서버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앞서 언급했듯 가장 추천드리는 서버는 벌처 서버인데 추천드리는 이유는 한국과 가까운 지역을 지원함에 따라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근데 벌처 서버의 인기 때문인지 클라우드 웨이즈 기준으로 있을 때가 있고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만들 당시에 벌처 서버가 있다면 선택해주세요. 디지털 오션도 벌처 서버와 엄청 큰 차이는 없으니 만들 당시 벌처 서버가 없는 분들은 디지털 오션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생성 중인 화면

 

여기까지 하셨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만들어지기까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보통 10분 내외로 생성되니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블로그가 만들어졌다면 상단에 내 계정 업그레이드에 들어가서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해줘야 하는데요. 

 

내 계정 업그레이드 주소 입력

 

내 계정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이 화면이 뜹니다. 먼저 국가는 당연히 대한민국 골라주시고 빨간 박스 부분에 주소 검색해서 입력하면 나머지 도시, 주, 우편번호까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아래 청구지 주소에서 지불주소와 동일하게 유지 체크 해주세요. 만약 지불 주소와 청구지 주소가 다른 분들은 체크하지 마시고 아래에 따로 입력해주세요.

 

내 계정 업그레이드 주소 및 기타 정보 입력

 

청구지 주소와 지불 주소 동일 체크 하신 분들은 국가와 주소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거예요. 만약 다른 주소 쓰실 분들은 새로운 주소 입력해 주시고 폰번호회사 입력해 주세요. 회사는 회사가 있으신 분들은 본인 회사명 입력하시고 없으신 분들은 본인 이름 적어주세요. 사실 아무거나 적어도 무방합니다. 정보 다 입력하셨으면 결제 게이트웨이로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결제 게이트웨이 화면

 

결제 게이트웨이로 오셔서 카드 정보 입력하고 [승인하다] 누르면 끝입니다. 이러면 기존에 쓰고 있던 평가판에서 돈을 지불하고 쓰는 온전한 내 계정이 되는 겁니다. 참고로  3일 내에 주소와 카드정보를 입력하지 않아 계정이 업그레이드되지 않는다면 여태 만든 거 전부 사라지니 꼭 3일 내에 해주세요.

 

클라우드 웨이즈 결제는 선불과 후불 다 가능합니다. 후불은 저희가 등록해 놓은 카드로 매월 말마다 서버 비용이 청구됩니다.

 

선불 결제는 미리 크레딧을 충전해놓고 거기서 빠져나가게 하는 방식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누른 후 계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클라우드 웨이즈 계정 들어가기
크레딧 미리 추가하기

 

계정으로 들어간 후 왼쪽 메뉴에서 자금을 누르시면 자금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자금 추가를 누르면 본인이 계정 업그레이드 할 때 입력했던 카드로 바로 결제되니 참고해 주세요. 자금을 추가해놓으실 분들은 여유가 있으시다면 넉넉하게 몇 달 치 미리 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충전을 깜빡해 크레딧이 없어 서버 비용이 결제가 안된다면 큰일 납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다 만드신 분들은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글 쓰는 건 기본이고 테마, 플러그인, 웹마스터 도구 등록, 일반 설정 등 꼭 해줘야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기회가 된다면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지금까지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막상 해보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건 어렵지 않게 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던 분들이나 어렵다고 생각해 시작하지 못하고 있으신 분들은 겁먹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천천히 따라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